나에게 축구 경기 시청이란

축구 경기 시청이 재미있는 게 뭐냐면 인생과 너무 비슷하다. 선수들이 축구장에서 뛰는 90분을 보면 인생 중의 여러 경험이 생각난다. 같은 팀의 선수들이 다 이기고 싶은데 전술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 그리고 같은 팀이지만 개인의 성적과 이익도 중요하다. 예컨대 페널티킥은 누가 할건지도 깊은 의미가 있다. 그래서 그들이 가끔도 말다툼하고 심지어 축구장에서 당장 싸우는 것도 본 적이 있다. 그런데 팀하고 국가의 영광을 위해 다들은 자기의 고집을 버리고 협력한다. 아무래도 승리는 11명 멤버가 함께 얻는 것이니까 축구 선수들은 혼자 살 수가 없다. 사람도 그런지, 자신의 능력이 아무리 좋아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른 성격과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과 즐겁게 함께 일하는 방법은 평생의 숙제이다.
또한 그 90분안에 무엇이 발생할건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마지막 1초에도 국면이 뒤바뀔 수 있어서 점수가 높은 팀이 긴장해야 하고 점수가 낮은 팀이 포기를 쉽게 말하지 않는다. 그 정신이 진짜 소중하다. 끝까지 노력한 선수들은 매우 자랑스럽고 그런 끈기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도 모르게 감동을 받는다. 인생도 이런 것 같다. 예측할 수 없어서 사람들은 믿음을 가지고 꿈을 향해 노력한다. 이룰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포기를 절대 안 하는 게 위대한 의지이다.


축구 경기를 보는 것은 인생 중의 다양한 모습을 보일 수 있어서 재미있다. 보면서 성장될 것 같다.
留言
張貼留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