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2001) 관후감
<GO!>는 2001년 촬영한 일본 영화이다. 그 때 이 영화는 인기도 많고 여러 방면의 인정도 많이 받았다. 배우들, 감독과 극작가부터 음악과 편집까지 다 영화 대상을 받았다. 주된 내용은 재일 한국인의 일상 생활에 대해 그리는 이야기이다. 나는 이 영화를 보기 전에 이 주제와 관련된 것을 전혀 모른다. 그냥 어느날에 영화 예고편을 보면서 갑자기 배우들이 스크린을 통해 전해주는 특별한 힘과 감정을 느꼈다. 옛날에 그 남자 주인공의 드라마도 본 적이 있는데 아주 매력적인 배우이다. 그래서 영화를 찾아서 봤다.

18년 전의 영화인데 어색한 느낌이 하나도 없다. 독특한 오프닝으로 시선을 끌고 치밀한 줄거리 때문에 끝까지 재미있게 시청했다. 세계 대전 후에 일부 한국 사람이 일본에 머물렀다. 외모는 일본 사람과 비슷하지만 대우는 확실 다르다.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은 이런 재일 한국인의 신분을 갖고 있다. 중학교까지는 한국인 학교에 다녔고 고등학교는 보통 일본인 학교에 공부한다. 그래서 주인공은 한국어와 일본어를 다 쓸 수 있고 두 나라의 문화 특징을 다 갖고 있다.
고등학생이라서 청춘 고민이 무척 많다. 인생의 의미, 우정, 사랑, 그리고 이 영화의 주제—민족 신분, 주인공이 수많은 절망적인 비명에 따라 나도 모르게 그의 세계에 들었다. “살아 있다. 사랑한다. 불만 있냐?” 영화 <트레인스포팅>과 비슷한 약간 그런 분위기이다. 생활은 어렵지만 끈기있게 마주한다. 청춘이니까 그렇게 이유 없이 노력할 수 있을 것 같다.
재일 한국인의 어려움과 무력감을 남자 주인공이 잘 표현한다. 그는 일본 여자와 사귀고 있는데 이름은 분명히 외국 이름이라서 말할 용기가 없다. 사귄지 오래되고 남자 주인공은 여자친구가 믿을 수 있게 된다. 더 깊은 관계가 되기 전에 자기의 신분을 솔직히 말한다. 그건 큰일 아니니까 말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자 주인공은 중국인과 한국인의 피가 더럽다는 말을 들어서 무서워하게 된다. 그 순간에 남자 주인공의 표정과 몸짓, 그리고 참고 있는 눈물은 깊은 슬픔만 담는다. 다음 명장면은 결말에 고함이다.“일본 사람도 아닌데 한국 사람도 아니다. 그러면 나는 도대체 뭐야?” “나는 물음표”라고 말하는 슬픈 모습은 매우 강렬해서 잊을 수 없다. 아마 이 장면 때문에 그 배우는 연기대상을 받았을 것이다. 가장 어린 일본영화대상 수상자까지 되었다.
영화 오프닝

18년 전의 영화인데 어색한 느낌이 하나도 없다. 독특한 오프닝으로 시선을 끌고 치밀한 줄거리 때문에 끝까지 재미있게 시청했다. 세계 대전 후에 일부 한국 사람이 일본에 머물렀다. 외모는 일본 사람과 비슷하지만 대우는 확실 다르다.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은 이런 재일 한국인의 신분을 갖고 있다. 중학교까지는 한국인 학교에 다녔고 고등학교는 보통 일본인 학교에 공부한다. 그래서 주인공은 한국어와 일본어를 다 쓸 수 있고 두 나라의 문화 특징을 다 갖고 있다.
고등학생이라서 청춘 고민이 무척 많다. 인생의 의미, 우정, 사랑, 그리고 이 영화의 주제—민족 신분, 주인공이 수많은 절망적인 비명에 따라 나도 모르게 그의 세계에 들었다. “살아 있다. 사랑한다. 불만 있냐?” 영화 <트레인스포팅>과 비슷한 약간 그런 분위기이다. 생활은 어렵지만 끈기있게 마주한다. 청춘이니까 그렇게 이유 없이 노력할 수 있을 것 같다.
“살아 있다. 사랑한다. 불만 있냐?”

"나는 도대체 뭐야?” “나는 물음표”
감독님은 셰익스피어의 명언 "이름이란 뭐지? 장미꽃을 다른 이름으로 불러도 아름다운 향기는 그대로인걸”로 이 영화를 총괄한다. 남자 주인공은 평생 그의 이름과 신분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다. 그런데 한국 국적이든 일본 국적이든 그는 항상 변함없이 그대로이다. 변하는 게 옆 사람의 시선과 모르게 생긴 편견일 뿐이다.
예고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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